반응형

 

유자차 칼로리, 효능 부작용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날씨가 추워져서 따뜻한 유자차를 찾으시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감기 예방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보니 겨울철 인기 있는 식품 중 하나죠. 그럼 함께 건강 상식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유자차 칼로리

1잔 (100g)당 69.4kcal입니다. 다이어트 할 때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2. 효능 알아보기

유자는 중국 중부 지역을 원산지로 가지고 있는 과일인데요. 시트러스계(감귤, 라임, 오렌지)의 일종입니다. 생으로 먹기엔 신맛이 강해서 청이나 차로 만들어 먹는 것이 대부분이죠.

 

(1) 감기, 질병 예방에 탁월

유자는 다른 과일들처럼 비타민C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껍질 포함해서 100g당 비타민은 105mg 들어가 있는데요. 성인의 하루 권장량으로 알려진 100mg보다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이에 따라서 여러 가지 효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데,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에게서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단순 감기뿐 아니라 여러 질병 예방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한, 유자차에 들어 있는 리모넨이 호흡기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것을 돕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목감기나 코감기 때 이걸 마시면 가라앉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 거죠.

 

(2) 피곤할 때 먹으면 굿!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유기산 성분인 구연산이 들어 있으므로 이 두 가지 성분이 젖산의 분비를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서 피로해소에 도움 됩니다.

 

(3) 피부 미용에도 좋아요

레몬보다 3배가 넘는 비타민C 함유로 인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를 불러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기미와 잡티, 주근깨 등을 제거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콜라겐을 촉진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여성분들, 남성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4) 혈액 순환에도 좋은 음식

펙틴, 리모넨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데, 이게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헤스피리딘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 강화를 도와주며 고혈압이나 중풍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5) 간 건강 지킴이로도 굿 (과음하는 분들께 추천)

비타민C가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간이 회복될 수 있게끔 돕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에 들어있는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가 빠르게 해소될 수 있도록 하는데요. 간 건강을 지키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유자차를 드셔주는 게 좋겠지요.

 

(6)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칼슘의 함유로 인해 관절 건강도 지킬 수 있답니다.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므로 뼈가 약하신 분들이라면 챙겨 드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7) 임산부에게 엽산을 보충해줘요

임산부는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아를 낳거나 조산의 우려가 있는데요. 유자를 먹으면 100g당 엽산 30mg를 보충할 수 있어요. 그러니 임신 때 걱정없이 드셔도 좋습니다.

 

 


 

3. 많이 먹게 될 경우 부작용은?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찬 성질을 지닌 유자

몸이 기본적으로 차가운 체질이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 맥박이 느리시다면 과다 섭취를 자제하시는 게 좋은데요. 설사와 배탈과 같은 증세가 찾아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당이 많으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차나 청으로 드시게 될 경우, 설탕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높은 당 함유로 인해 당뇨 환자분들이라면 주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유자차 칼로리와 효능, 부작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식품인 만큼 적절하게 양을 조절해서 드신다면 더욱 건강 관리하는 데 유익할 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도 이번 겨울은 따뜻한 유자차와 함께 면역력 지켜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