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냄새 원인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오늘 알아볼 텐데요. 겨울철이라 두꺼운 양말과 신발을 신고 다니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실내에 들어갈 때마다 꼬리꼬리한 냄새로 신발이나 구두를 벗기가 민망해지는 상황이 찾아오죠. 무더운 여름철이면 이해하겠는데, 추운 날씨에는 왜 그런 걸까요? 오늘 함께 그 이유와 해결법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1. 겨울철 발냄새 원인

온도, 습도, 통풍 문제 때문에 그렇습니다. 밖은 온도가 낮아 춥고, 신발 안은 열이 오르기 쉬운 환경이 되는데요. 이때 통풍도 되지 않게 되니 발에 습기가 차게 되는 것이죠.

 

발에 땀이 차면 세균이 각질층을 갉아 먹으며 화학물질을 생성합니다. 이소발레릭산이라는 물질이 악취를 풍기게 되며, 마이크로코쿠스 세균이 각질을 먹으면서 만들어내는 화학물질 또한 냄새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특히 겨울에는 방한 재질의 운동화나 부츠, 구두, 양말을 신는 분들이 많으므로 땀이 더 잘 날 수밖에 없는데요. 통계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냄새가 더 많이 나는 경향이 있고, 10~20대가 30대 이상보다 비율적으로 심하다고 합니다.

 

 

 

2. 어떻게 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을까요?

(1) 발을 잘 씻어주기

외출하고 집에 돌아왔을 때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발가락 사이 꼼꼼하게 씻어야 하며, 물기를 말릴 때도 헤어드라이어로 발톱 틈이나 구석구석 뽀송하게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2) 각질 제거는 꼼꼼히

특히 각질은 자주 관리해주는 게 좋은데요. 여러 번에 걸쳐서 무리하지 않게 제거해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아요. (칼, 손톱 깎기, 돌은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 자제)

 

건식 제거기(버퍼, 샌드), 습식 제거기(금속, 스크럽, 풋 스프레이) 등이 있으니 원하시는 걸로 쓰셔도 됩니다. 제거 후에는 보습제를 잘 발라주어서 각질 생성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신발은 번갈아 가면서

한 신발만 매일 신어주면 냄새가 더 심해지는데요. 땀이 마르지 않고 계속 축적되기 때문에 악취가 더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 여러 켤레의 신발을 번갈아 신으시고, 한번 신었던 것은 통풍 잘 되는 곳에 말려 주세요. 

 

녹차 티백, 커피 가루를 활용해서 천으로 감싸 안에 넣어주면 악취를 제거하는 데 좋습니다.

 

(4) 양말은 면 재질로

양말은 면으로 된 것을 착용하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땀을 흡수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다한증이신 분들께는 더욱 유익할 것입니다. 맨발로 절대 구두나 부츠 등을 신지 마시고, 항상 면양말 착용하세요.

 

발냄새가 심하다면 양말 2~3켤레 가지고 다니며 갈아신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실내에서는 슬리퍼 사용

실내에서는 바람이 잘 통하는 슬리퍼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앞이 막혀 있거나 털, 극세사로 된 재질 제품은 피하세요. 앞이 뚫려있는 형태의 슬리퍼가 통기성이 우수합니다.

 

(6) 통풍 잘 되는 신발 이용

그리고 천연가죽이 통기성이 좋다고 하는데요. 텍스타일 안감도 통풍이 잘된다고 합니다.

 

(7) 카페인은 피하세요

커피나 콜라, 홍차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땀 배출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향신료가 강하게 들어간 식품도 자제하세요. 땀 분비 증가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게 발냄새 제거에 좋답니다.

 

 


 

발냄새 원인과 제거하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을 하는데 은근히 고충이라고 느껴지는 만큼, 잘 관리하셔서 악취로부터 해방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냄새가 안 나시는 분들도 알아두시면 예방하는데 도움 될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