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박 수 그림으로 그린 썸네일
심박수가 낮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심박수 낮으면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워치 등으로 쉽게 심장 박동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저도 갤럭시를 쓰고 있어서 종종 삼성 헬스 기능을 이용하고는 합니다. 아마 개인 신체 상태, 컨디션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텐데요. 어떤 수치가 정상적이고, 낮을 땐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심박수 뜻

1분 동안의 심장의 박동 수를 의미합니다. 안정 상태일 때의 수치최대 심박수로 구분이 됩니다. 

 

정상적인 심박 수치는?

성인의 1분 동안 심장 박동 정상 수치는 60~100회입니다. 측정하고자 한다면 잠에서 깬 직후, 일어나기 전 심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재는 것이 가장 적절하게 나옵니다. 성인의 안정 상태의 정상 수치는 60~70이며, 환경이나 여러 조건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ex 밥을 먹은 후 2~3시간, 목욕했을 경우, 아드레날린, 호흡운동, 이산화탄소 등의 영향에도 심장 박동이 빨라집니다.)

 

(신생아는 분당 130, 5세 아동은 105, 10세는 90 등 어린 나이일수록 심박수가 높습니다.)

 

 

※ 운동선수는 심장 박동 수가 느리다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선수들, 지극히 건강한 사람들도 분당 맥박수가 50회 전후로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이 더 많이 필요해지게 되는데요. 일반인들은 과한 운동을 했을 때 호흡 곤란과 가슴이 아픈 증세가 나타나 버립니다. 하지만 트레이닝을 한 선수들은 좌심실이 더욱 크고 두껍게 변했기에 흉통이나 호흡 곤란이 적고, 효율적으로 혈액을 쓰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일반인의 심박수가 낮으면 어떻게 될까?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제 심장 박동 수가 1분당 60 이하로 떨어질 경우,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설명해 드릴 텐데요. 심장 박동이 너무 느린 것을 부정맥의 일종인 '서맥'이라고 칭합니다. 만약 본인이 운동선수가 아닌데도 '서맥' 증세가 나타나는지 확인하십시오. 건강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에게 서맥이 나타나는 이유

선천적으로 심장에 결함이 있을 경우, 어떤 특정한 병이나 관련 약물을 복용했을 때 생기곤 합니다. 또는 노화를 거치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동방결절 장애방실전도 장애, 위쪽 심방에서 아래쪽 심방에 가야 하는 전기자극이 막혔거나 불규칙할 때 생깁니다.

 

*동방결절 장애, 방실전도 장애 뜻

더보기
  • 동방결절 장애 : 우심방에 있는 동방결절이나 주변 조직의 섬유화, 기능의 감소가 이루어지면 전기자극을 만드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심장 질환이나 수술, 약물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 방실전도 장애 : 동방결절에서 만든 전기 신호를 방실전도계 질환으로 인하여 심실 안에 전달되지 못한 것을 뜻합니다. 위치에 따라 조치가 달라지는데요. 실신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그 전 단계일 수 있으며, 심부전이나 협심증 악화시키는 서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내부에 인공 심박동기를 삽입하는 조치가 진행됩니다.

 

 

심박수 낮으면 (서맥 증세 발현 시) 몸에 생기는 증상들

50회 전후의 경미한 서맥을 가진 사람들은 무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분당 40~45회보다 낮을 경우에는 피로감이 느껴지거나 현기증,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죠. 수면장애나 집중력 저하, 불안감, 무기력감, 식욕부진이나 구토를 느끼기도 합니다. 몇 초 동안 박동이 멈추는 심한 케이스호흡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기절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련과 심정지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맥박 수가 과하게 낮다면 서둘러 정밀 검진을 받는 게 필요합니다.

 

 

서맥 증세가 있을 때 치료를 해야 할까?

특별한 증세가 없다면 치료받지 않아도 된다고는 합니다만, 맥박수가 40회 이하로 너무 낮게 나오거나 어지럼증이나 무기력, 실신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내원하여 진단받아야 겠죠. 그리고 복용 중인 약 중 일부 약물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으니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심박수 낮으면 어떤 증세가 생기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등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서맥에 대해 걱정하셨던 분들께 이 글이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