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화장실 변기에 앉아있는 캐릭터 썸네일
장염 관리하기

장염 빨리낫는법 있을까요? 생활하다 보면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릴 때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식중독에 걸리거나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 찾아오는 장염은 다양한 증세를 일으키는데요. 당사자를 괴롭게 하는 증상이 계속 이어져 빨리 회복하고 싶은 마음을 들게 합니다. 오늘은 이에 관한 주제를 다뤄보고자 하는데요. 빨리 낫고 싶어 검색하셨던 분들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장염이란?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데요. 급성과 만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장과 소장에 염증이 나타나는데,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곤 합니다.

 

◆ 원인은 무엇일까?

바이러스, 기생충, 세균 감염과 화학 물질을 섭취했을 때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곤 하는데요. 부패한 음식물을 먹었을 때 생기거나, 과식, 맵거나 짠 음식과 같이 자극적인 것을 먹었을 때도 생기지요. 손을 안 씻었을 때 감염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주로 구토를 하거나 설사, 발열 등의 증세가 생깁니다. 식욕이 저하되고, 온몸에 힘이 빠지기도 하지요. 설사나 변통도 장기간동안 이루어집니다. 만성 소장염은 주로 설사나 복통, 소화흡수장애가 일어납니다. 만성 대장염은 설사와 복통, 복부팽만감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장염 빨리낫는법

사람마다 회복 속도가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빠르면 삼일 이내 원상태로 복구되기도 하지만, 늦으면 몇 주까지도 증세가 지속되곤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탈수에 걸리게 되고 다른 합병증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정도가 심하다고 느끼신다면 서둘러 정밀 검사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집에서는 적절한 식생활을 지키신다면 회복하는데 도움될 것입니다.

 

<집에서 지킬 수 있는 습관들>

수분 섭취를 합시다

지나친 설사로 탈수 상태에 이를 수 있는데요. 맹물을 마시는 것보다 염분 있는 물, 이온음료, 콩나물국, 따뜻한 보리차 등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염분 있는 물 만드는 방법은 먼저 물을 1리터 정도 끓이신 후, 설탕 4숟가락과 소금 1숟가락을 타서 드시는 게 유익합니다. 음료수나 과일주스는 마시지 마세요.

 

부드러운 음식부터 천천히

구토가 멈추고 설사가 어느 정도 줄어드는 것 같다고 느낀다면, 부드러운 미음이나 죽을 드세요. 위장이 회복하지 않았으므로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부터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세요

규칙적으로 아침과 점심, 저녁을 드세요. 차거나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금물입니다. 과식도 금지! 처음엔 죽 위주로 드시고, 장염 증세가 호전되는 게 느껴졌을 때 일반 식사를 천천히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식단은 이렇게 짜세요

두부와 같은 저포드맵 식단을 드셔 주면 도움됩니다. '저포드맵'은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를 위한 식단으로 짜인 요법입니다. 쌀밥, 완두콩, 두부, 감자, 가지, 호박, 당근, 샐러리 등이 저포드맵에 해당하니 주 식단에 포함하여 드시면 됩니다. 인터넷 저포드맵 검색해보시면 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포드맵은 피하세요

반면에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감을 유발하는 음식은 고포드맵 식단이라고도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가스를 유발하는 고포드맵 식단은 피해주시고, 유제품, 인공감미료, 카페인, 알코올을 피하셔야 합니다. 주로 잡곡류, 강낭콩, 우유, 치즈, 사과, 배, 과일통조림, 마늘,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커피, 탄산음료, 자일리톨 등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외출 후에는 손을 꼭 씻어줍니다

손에 있는 세균들이 많아 꼼꼼하게 손을 씻어주는 습관이 중요한데요. 장염에 걸리신 분들도 더욱 위생과 청결에 힘써주시고, 안 걸리신 분들도 예방을 위해 손은 꼭 잘 씻어줍시다.

 

그외 중요한 사항들

음식을 먹을 땐 잘 익혀 드세요. 또한, 조리기구들도 잘 씻어 소독해주면 감염 예방과 관리에 유익합니다. 

 

 

 

 

장염 빨리낫는법 이렇게 간단하게 몇 가지 알아보았는데요. 잦은 설사와 구토, 식욕부진과 같은 증세를 겪으면 체력적으로도 지치고 심신이 힘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위의 수칙들 참고하셔서 회복에 힘쓰신다면 건강 관리에 도움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