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두뇌 그림과 손 이미지 썸네일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법 지켜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정상적인 생활을 하다가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기억과 판단력, 언어 등 정신적인 기능 저하가 생길 때가 있는데요. 제대로 관리, 예방하지 않는다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크고, 본인과 가족, 주변인들도 힘들어지는 질환이기에 미리 케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게 중요해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뇌 질환의 위험 인자를 발견하고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비만 등 중년~노년기에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이 많습니다. 이러한 신체 이상 증세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진찰은 필수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면 좋아요

운동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치매의 발병 확률을 낮추는데요. 무리하지 않고 유산소 같은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알츠하이머를 비롯해 당뇨나 고혈압, 비만 등의 질환 예방에도 유익합니다.

 

취미 활동을 해주는 것도 이롭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책 읽기도 좋고 악기 연주나 식물 키우기 등 어떤 활동이든 좋습니다. 가만히 누워 있는 것보다 계속 몸을 움직이고, 두뇌를 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즐겁고 몰두할 수 있는 취미를 찾아보세요.

 

대인관계를 유지하세요.

직장 동료나, 친구들, 가족들과 꾸준한 대인관계를 유지하세요. 노인정과 같은 시설에 찾아가 수다를 떠셔도 좋고, 사람들과 함께하는 사회생활을 계속해주세요. 이러한 대인관계의 노력이 치매 발병률을 낮춘답니다.

 

음주, 흡연 등은 자제하세요

계속 술을 드시는 행위는 알코올성 치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흡연 또한 뇌세포를 파괴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할 행동 중 하나죠. 건강을 위해 금주, 금연은 어떠신가요?

 

바른 식생활을 지켜줘요

식단 관리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영양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식단 (예를 들면 곡물, 과일, 채소)로 드시고, 비만이 되지 않게끔 유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수면 활동 또한 하루 6시간 이상 규칙적으로 유지해주어 신체가 정상 면역체계를 갖출 수 있게 도와주세요.

 

우울증은 빠르게 치료해야 해요

만약 우울증이 있다면 치매 발병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는데요. 정신적인 우울감이 계속된다면 그냥 놔두지 마시고, 전문 기관을 통해 상담 받으세요. 정신이 항상 건강해야 알츠하이머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매일 일기를 써주는 것도 도움이 되고, 두뇌 발달을 위해 자신이 안 쓰는 방향의 손발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른손잡이라면 왼손, 왼발을). 그리고 항상 웃는 표정,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시는 것도 좋고, 머리를 다치지 않게 보호해야 함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치매 예방법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는데요. , 노년기에도 잘 관리하셔서 건강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